News & Views

‘2024년 독서경영 우수직장’ 역대 최대 252곳 인증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4-11-11 14:37:57 조회수 72
경기주택도시공사 사내도서관. /문체부 홈페이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준희, 이하 출진원)과 함께 독서친화경영을 통해 독서문화 증진에 앞장서고 있는 ‘2024년 독서경영 우수직장’ 252(신규 103, 재인증 149)을 선정해 발표했다. 

올해로 11년 차를 맞이한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제는 매년 독서 친화 경영을 하는 기업과 기관을 발굴해 문체부 명의의 인증을 부여하고 그중 우수 기관을 포상하는 제도다. 시행 첫해인 2014, 20곳 인증을 시작으로 매년 인증 기업 수가 증가해 왔으며, 올해는 역대 최대인 252곳이 인증을 받는다. 인증을 받은 기업은 맞춤 독서경영 상담(컨설팅), 도서 지원 등의 후속 지원을 받게 된다. 

특히 문체부는 매년 인증 기관 중 평가점수가 우수한 상위 기관 6(대상 1, 최우수상 5)을 선정해 문체부 장관상을 시상한다. 올해 대상은 자기개발비 지원제도, 도서학습 플랫폼, 사내도서관 등 독서를 기반으로 인재 육성, 자기주도 학습문화 조성, 핵심 가치 내재화, 지역사회 나눔을 밀도 있게 추진하고 있는 경기주택도시공사가 받았다. 

최우수상은 사내도서관을 통해 디지털 거리 두기 환경을 제공하고 도서 1권을 직원들에게 임의로 증정하는 책 읽는 밤행사, 연수원을 활용한 힐링 북스테이등 독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한 삼성화재해상보험 개인별 독서 성향과 수준을 진단하는 검사 도구인 와이비티아이(YBTI)’를 활용한 맞춤형 독서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서울특별시용산구시설관리공단 장기적인 독서문화를 안착하기 위해 독서 지도사 양성 과정 북 퍼실리테이터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파라다이스 책 필사 동아리, 독서토론, 독서 연계 연수회(워크숍), 직급별 권장 도서 활용 임직원 교육 등 다채로운 독서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퍼시스홀딩스 3시간 근무시간 내 자율독서, 도서 요약 및 소리책(오디오북) 서비스 등을 제공해 직원들 스스로 독서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는 에이치디(HD)현대중공업새마을금고 등 총 5개사가 수상했다. 

문체부 김용섭 미디어정책국장은 독서경영 우수직장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은 독서가 직원 개인의 자기 계발뿐만 아니라 조직의 역량 강화와 소통 증진 등 경영 전반에 기여한 점을 기관들이 체감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독서 자체가 멋있다고 생각하는 시류와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등으로 우리 사회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독서문화에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이 주요한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